President's address

HOME > About KCSE > President's address

안녕하십니까?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이하 과편협)의 제 3대 회장 한림대학교 허선입니다.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과편협)은 우리나라 과학분야 학술지의 발전과 국제적 인지도 향상을 위해 학술지 편집인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자는 취지에서 지난 2011년 9월 21일에 창립되었습니다. 과편협은 2년 반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국내 주요 과학분야 학술지들의 전폭적인 지지로 현재 200개 이상의 학술지(145개 단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단체로 발전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짧은 기간 내에 과편협이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은 전임 임원진들의 헌신적인 노력의 덕분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학술지의 질적 향상에 대한 회원들의 큰 열망이 이었기에 가능했다고 봅니다.

과편협은 그 동안 6개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편집인, 검토위원, 편집 관련 전문요원 등 학술지 발간에 관여하는 필수요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1)편집인과 편집위원을 위한 교육/훈련, 2)원고편집인 교육/훈련, 3)출판 및 연구윤리 교육, 4)과학출판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학술지(Science Editing) 발간, 5)국내외 주요 과학출판 분야 기술 소개를 위한 소식지 발간 등이 중요한 활동이라 하겠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과편협의 활동과 사업들이 우리나라 과학학술지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말씀들을 많은 분들이 해 주셔서 감사히 생각합니다. 우리 과편협은 이러한 이미 검정된 사업과 활동들은 계속해서 계승, 발전시켜 나가도록 노력할 뿐 아니라,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 추진함으로서 우리나라의 많은 과학학술지들이 빠른 시일 내에 국제적으로 제대로 인정받는 저명학술지로 발전하는데 더 많은 역할을 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의 축적된 역량이 국제적, 특히 아시아 지역 과학발전에 일조를 할 수 있는 길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과편협은 회원에 의한, 회원을 위한 협의회입니다. 회원 학술지의 편집, 출판에 관한 일이라면 어떠한 일이든 최선을 다해 봉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제2대 회장 하종규 배상